본문 바로가기

Fun? Fun!/설정충의 묘한 세계관 이야기

왕좌의 게임 세계관 < 1 > 가문 및 지도

반응형

묘하내 입니다 :)

오늘 포스팅할 세계관은 조지 R.R 마틴의 소설을 원작으로 둔 얼음과 불의 노래입니다.


(왕좌의 게임으로 더 알려져 있죠 ^^)

우리들에겐 소설보다는 드라마로 더욱 알려져 있는 왕좌의 게임.

처음 왕좌의 게임을 봤을때 본 사람만 알 수 있다는 그 충격적인 내용과 씬들이 생각나내요 ~ 


그냥 봐도 재미있는 왕좌의 게임. 

사실 알고 보면 더욱 재미 있다는 사실~!


자 한번 알아볼까요??


먼저 지도 입니다. 최대한 간략해 봤어요 ~


세계지도





얼음과 불의 노래 줄여서 <얼불노>는 주로 웨스테로스에서 일어나는 이야기가 진행 됩니다. 에소스 대륙 남부에는 지도에는 첨부하지 않았지만 소토리오스 대륙이 있다고 나옵니다.


웨스테로스 북부 지역 최 상단에는 "장벽"이 세워져 있고 그 너머를 "장벽 밖" , "북극 지역"이라 불립니다. 


얼불노(왕좌의 게임)의 역사

얼불노의 세계관은 무척이나 촘촘하지만 기본적으로 <반지의 제왕>의 중간계와 같이 가상 세계입니다.  이야기가 주로 진행되는 웨스테로스 대륙은 특정 계절이 몇 해 간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얼불노>의 알려진 가상 역사는 약 1만 2천 년 전부터입니다  간단하게 정리해 볼게요.


웨스테로스의 첫 거주민은 "숲의 아이들" (자연을 숭배하는 신비 종족)로 이들은 자신이 섬기는 신을 "위어 우드"라는 나무에 새깁니다.


이들 종족은 강력한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종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만 2천 년 전 "최초인" ( 땅을 경작하는 민족) 이 에소스 대륙에서 넘어와 숲의 아이들과 전쟁을 일으킵니다. 


숲의 아이들은 강력한 마법을 무기로, 최초인들은 엄청나게 많은 수를 무기로 싸우게 되는데요,



이 치열한 전쟁은 남북을 분할 통치하는 "조약"으로 마무리 됩니다. 이후 "영웅의 시대"가 열리죠. 이 시기에 인간은 숲의 아이들이 섬기던 신을 같이 믿으며 훗날 이 신들은 "옛 신"이라 불립니다. 


몇 천년 뒤 "아더스"라는 종족이 대륙의 극 북단에서 나타납니다. 이상하게도 아더스가 출현하자 수십 년간 긴 겨울이 이어지며 훗날 이를 "긴 밤" 부르게 됩니다. 아더스는 죽은 동물, 인간을 지배하여 부하로 부리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더스의 위협은 결국 최초인들 과 숲의 아이들이 협동하여 막아 냅니다. 아더스를 물리친 후 아더스의 재 귀환을 막기 위해 북부 최상단에 얼음과 마법으로 거대한 "장벽" 세웁니다. 아더스를 무사히 물리치고 장벽을 세웠지만 이때 받은 피해가 너무 거대하여 후에 침공하는 안달인에게 밀리는 계기가 됩니다.

강철의 시대

<얼불노>가 시작되기 6000년 전 안달인들이 에소스 대륙에서 넘어와 전쟁을 일으킵니다. 이 안달인들은 철기, 쓰기, 7신 신앙을 도입하며 북부를 제외한  웨스테로스 전 지역을 장악합니다. 이후 이를 계기로 숲의 아이들이 자취를 감추고 북부, 강철 군도, 베일, 웨스터 랜드, 스톰 랜드, 리치, 도른 7왕국이 세워집니다. 이들은 오랜 기간 동안 전쟁을 이어가며 오랫동안 웨스테로스 지역을 분할 지배합니다.

* 여기서 안달인들은 발라리안 인들이 벌인 노예 전쟁을 피해 도망치는 과정에서 웨스테로스로 이주하게 것으로 발라리안인 역시 섬 자체가 화산폭발로 폐허가 되면서 웨스테로스로 넘어오게 됩니다. 바로 타르게리언 가문이 발라리안 인 입니다.



정복의 시대

약 5천년간 이어진 7개의 왕국의 시대는 "정복자 에이건"과 그의 두 여동생이 드래곤스톤에서 웨스테로스를 침략함으로써 끝이 나게 됩니다. 이들은 강력한 드래곤의 힘을 통해 7개의 왕국 중 도른을 제외한 6개의 왕국을 정복하며, 도른 또한 200년뒤 정략결혼을 통해 타르게리언 가문의 산하로 들어가며 사실상 웨스테로스를 전부 정복 하게 됩니다.  이후 타르게리언 가문은 7왕국 패배자들의 칼들을 모아 드래곤의 불로 녹여 "철 왕좌" 라는 상징을 만듭니다. 이후 정복자 에이건과 그의 두 여동생이 최초로 침략한 지역을 "킹스 랜딩" 이라 부르게 됩니다.



대략적으로 <얼불노>가 시작되는 시기에는 여름이 10여년간 지속된 시기로 몇몇은 곧 다가올 겨울을 경계 합니다. (Winter is Coming)

이 시기의 사람들은 대부분이 "마법"을 상상의 산물이라 믿으며 초자연적 현상과 존재를 믿지 않습니다.



가문

왕좌의 게임의 시작이자 끝이라고 할수 있는 단어죠. 사실 <얼불노>에는 정말 수 많은 가문이 존재합니다. 


                                  <엄청 나게 많은 가문들>


하지만 대부분의 가문은 강력한 10대 가문에 지배를 받으며 역사적으로 두각을 들어내진 못하고 있습니다.


                       <웨스테로스 전역을 지배하는 강력한 가문들>



자 그럼 주요 가문들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스타크 가문 (북부)

문장 : 다이어 울프

가언 : 겨울이 오고 있다.

본성 : 윈터펠


<얼불노>에서 거의 주인공급 비중을 가진 가문 입니다. 각 가문의 일원마다 자신의 챕터를 가지고 있을 정도죠(....) 윈터펠과 장벽을 세운 건축가 브랜든이 만든 가문으로 오랜 기간 동안 북부의 통치자로 존재했습니다.


가장 오랫 동안 싸운 주적은 볼튼 가문이라 하내요.




바라테온 가문(스톰 랜드)

문장 : 왕관을 목에 쓴 숫사슴

가언 : 분노는 우리의 것

본성 : 레드 킵, 스톰 엔드



타르게리언 가문의 지배 이전 스톰랜드를 지배하던 듀랜든 가문과 같은 가문으로 신의 딸과 결혼한 듀란이 분노한 신의 폭풍에도 끄떡없는 견고한 성을 완성한게 스톰엔드라 합니다.


<얼불노> 시작 지점에서는 타르게리언 가문에 반역을 일으켜 왕가가 된 가문이기도 합니다.



툴리 가문(리버 랜드)

문장 : 펄럭이는 청색, 홍색의 바탕위에 뛰어오르는 송어

가언 : 가족, 의무, 명예

본성 : 리버런


원래 강철 군도와 강의 땅의 왕 '검은 하렌' 휘하 였으나 정복자 에이건이 하렌을 죽이고 진군 해오자 강철 군도의 오랜 폭거에 항거하여 에이건에게 리버랜드 전역을 바칩니다. 이때 에이건이 대가로 리버랜드 대영주로 임명해 줍니다. 이러한 배경 때문에 툴리가문은 다른 대영주 가문들과 달리 지역에 대한 지배력이 매우 약하다고 평가 됩니다.




라니스터 가문(웨스터 랜드,킹스 랜딩)

문장 : 진홍 바탕에 그려진 황금 빛 사자

가언 : 내 포효를 들어라

본성 : 캐스털리 록



캐스털리 록에서 생산되는 황금으로 웨스테테로스 가문 중 가장 부유한 가문입니다. 라니스터의 가주는 황금 똥을 싼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 이죠.


금발과 초록색 눈동자가 그 특징이며 "라니스터는 언제나 빛을 갚는다" 라는 비공식 가언이 더욱 유명합니다. 이들은 웨스터랜딩과 킹스랜딩에 강력한 지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레이조이 가문(강철 군도)

문장 : 검은색 바탕에 그려진 크라켄

가언 : 우리는 씨를 뿌리지 않는다.

본성 : 파이크


한마디로 해적 가문 입니다. 생산이 아닌 약탈로 먹고 생산은 천한 일이니 모두 노예에게 맡깁니다. 약탈 전투를 최고로 여기며 "강철로 값을 치룬다"라는 비공식 가언이 있을 정도 입니다.


하지만 이들은 주로 해상전과 약탈에 강하지 육상전에서는 거진 최약체로 평가 됩니다. 리버랜드의 소영주에게 패배를 당할 정도이죠 , 이들의 자부심 이었던 해상전 조차도 스타니스 바라테온에게 박살이 납니다. 


좋게 말하면 상남자 가문 , 나쁘게 말하면 그저 해적 가문 ;;




티렐 ( 리치 왕국 )

문장 : 녹색 들판위에 피어있는 황금 장미

가언 : 강하게 자라라

본성 : 하이가든


본래 가드너 왕가의 왕실 집사 가문 이었으나 정복자 에이건에게 하이가든을 헌납하고 타르게리언 가문에 충성을 하자 에이건이 보상으로 성채와 리치 전역에 대한 지배권을 허락합니다. 


오랜기간 동안 타르게리언 가문에 충성한 가문으로 다섯 왕의 전쟁이 시작 되자 바라테온, 라니스터등 강력한 왕가 후보 가문들과 연달아 동맹을 맺는 정치적 능력을 가졌으며 많은 인구와 풍부한 물자를 생산하는 리치 지역을 통해 강력한 힘을 축적한 가문입니다.  





아린 가문 (베일)

문장 : 파란 바탕위에 하얀 달과 매

가언 : 명예 처럼 숭고하게


산과 계곡의 왕으로 부터 내려온 유서깊고 순수한 안달인 혈통 가문 입니다. 계곡의 수호자, 동부의 관리자, 베일의 대영주 가문으로 현재는 세력이 굉장히 약해진 상태입니다. 


이들 가는 특이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요 사형집행관이 없고 달의 문이라는 구멍에 던져버려 처형을 합니다.




타르게리언 가문 

문장 : 머리 셋 달린 드래곤

가언 : 불 그리고 피

본성 : 레드 킵


발라리언, 발레리아의 귀족 가문 입니다. 사실 이들은 처음부터 강력한 가문은 아니었다고 합니다.하지만 드래곤을 다루는 가문중 유일하게 파멸을 피한 가문 이며 오랜기간 근친혼을 통해 혈통의 순수성을 보존한 가문입니다.


바라리언의 특징인 연보라색 눈동자와 은발, 연은 백금발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용들의 춤이라는 최악의 내전으로 드래곤을 모두 잃고 왕가의 힘이 매우 약해진 상태입니다. <얼불노> 시작 지점에서는 반란으로 인해 몰락한 상태 입니다.





볼튼 가문 (북부)

문장 : 붉은 바탕위에 가죽이 벗겨진 사람

가언 : 우리의 칼날은 날카롭다.

본성 : 드레드포트


북부의 2인자 가문이라 불리며 본래 스타크 가문의 기수 가문 이었습니다.  굉장히 잔인한 관습을 가진 가문으로 공식 가언보다 "살가죽이 벗겨진 자에게 비밀은 없다"라는 비공식 가언이 더 잘알려져 있을 정도입니다.


북부의 패권을 두고 스타크 가문과 가장 많이 대립한 가문으로 볼튼가에 잡혀 살가죽이 벗겨진 스타크 왕들도 몇몇 있을 정도 라고 하내요.



프레이 가문(리버 랜드)

문장 : 크로싱의 쌍둥이 성

가언 : 툴리에게 맹세하다

본성 : 쌍둥이 성


본래 툴리가문의 기수 가문중 하나인 가문으로 교통의 요지인 그린포크 강에 쌍둥이 성을 쌓고 다리로 둘을 이어 놓은뒤 통행세를 받는 (....) 가문 입니다.


이 교통의 요지는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통행세를 통해 리버랜드의 1,2위를 다투는 부유한 가문이 됩니다. 현재 왈더 프레이가 영주로 있으며 그는 굉장히 인망없고 교활하며 성생활이 난잡한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르텔 가문(도른)

문장 : 황금창에 찔린 태양

가언 : 불꽃, 불곡, 불파


가장 늦게 까지 독립을 유지한 가문으로 다른 칠왕국 영주와 다르게 대공이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습니다. 남녀 상관없이 가장 먼저 태어나는 자가 가문을 잇는 전통이 있습니다. 


정복자 에이건 조차도 끝까지 정복하지 못했던 가문으로 혼약을 통해 타르게리언 산하에 들어가 철왕좌에 충성을 맹세한 가문입니다.


가문의 주요 인물 내용은 왕좌의 게임 2편 에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세계관 매력

왕좌의 게임 (얼음과 불의 노래)  세계관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얼불노> 는 기본적으로 판타지 적 요소를 가진 초자연적 존재들이 나옵니다. 하지만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그들의 존재를 믿지 않고 부정하죠. 그래서 마법과 초자연적 존재는 더욱 신비롭게 다가 옵니다. 


<얼불노>를 보면 굉장히 내용 전개를 현실적으로 그려 내려고 노력했다는게 보입니다. 상대가 나보다 약하면 거침없이 빼았고 지배하며 상대가 약점을  보이면 언제든 자신의 욕심을 위해 배신 하죠. 강철과 피로 이루어진 중세 시대상이 매우 현실적으로 그려지며 거기에 마법적인 요소가 매우 자연스럽게 섞여 있습니다.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굉장히 현실적인 중세 판타지" 입니다.


대부분의 판타지 세계관들은 마법이 말로만 신비로운 힘이지 내용내에서 굉장히 자주 등장합니다. 하지만 <얼불노>는 그렇지 않죠. 세계관에 매력이 이때문에 더욱 느껴진다고 생각합니다. 오크나 엘프가 나오지 않는 비정형 판타지 세계관속에 차가운 중세를 잘 그려낸 매력이 있습니다.


[관련글]왕좌의 게임 ! 못다한 이야기 읽을 거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