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un? Fun!/설정충의 묘한 세계관 이야기

리그오브레전드 세계관 설정 및 스토리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묘하내입니다 :)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통칭 LOL에 관련된 이야기 입니다. 재미있게 봐주세요~

리그오브레전드 세계관 설정 및 스토리 ( lol 세계관 )


오랫동안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누린 AOS 게임 리그오브레전드. 게임을 하다보면 문득 이러한 생각이 들곤 했을겁니다. 과연 설정상 LOL에 나오는 챔피언중 누가 가장 강력할까? , 조종할때 마다 나오는 대사는 뭘 의미할까? 와 같은 질문들이요....



리그오브레전드, 줄여서 LOL은 사실 세계관 쪽으로 비판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왜냐하면 라이엇은 LOL을 서비스하면서 수많은 챔피언들을 계속 추가 출시했는데 챔피언을 추가 할때마다 늘어나는 세계관과 새로운 스토리가 기존 설정과 충돌 할때가 많았고. 결국 설정 앞뒤 전체가 안 맞는 일이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일까요? 2014년 9월 라이엇에서는 <LOL 세계관의 뿌리가 되는 룬테라 설정 자체를 바꿀 것>라고 공식 발표를 했었습니다. 



그때는 정말 의견이 많았습니다. 

"기존 설정을 지지하는 팬들은 무시하는것이냐!" 라 반대하는 의견도 있었고, 

"그래 이건 B급 스토리 게임을 A급으로 바꾸기 위해 꼭 해야만 하는 일이야 " 같은 찬성 의견들도 있었습니다.


라이엇은 이러한 많은 의견들을 뒤로하고 꿋꿋이 세계관과 스토리 보강, 변화해 시도했고, 2년을 노력한 끝에 결실을 맺어 공식적으로 세계관이 터진 게임이 되었습니다. 미친



본래 설정은 <룬테라 라는 세계가 강력한 이능 전쟁으로 폐허가 되어 가자 초월적인 권력, 지식, 힘을 가진 3명의 상위 소환사를 필두로 한 전쟁 협회가 만들어지고, 이들 협회가 룬테라에 위협을 줄만한 모든 존재, 세력( 나라도 포함 ) 등을 강제로 가입시켜 통제한다>가 기본 설정이었습니다.


쉽게 예를 들면 어떤 집에서 형과 동생이 맨날 싸워 집안이 개판(?)이 돼가니까 보다 못한 엄빠가 둘 다 맞기 싫으면 앞으로 싸울 땐 가위바위보로 싸워!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엄빠가 우리에게 허용한 전투인 가위바위보 전투(?)가 바로  LOL 설정상의 <리그>이죠.


<기존 설정상 가장 초월적인 존재였던 상위 소환사 3인(대장)>


<리그>는 대리 전투를 집행하는 소환사들이 협회에 가입한 챔피언들을 <가상공간>내로 소환해서 싸우는 걸 원칙으로 하는데, 이때 소환사와 챔피언은 정신을 공유하고 챔피언은 소환사의 명령을 무조건적으로 따르게 됩니다. 


소환은 처음 소환 후 시간을 유지할수록 정신 링크가 점점 강해지고 이 링크가 강해지면 챔피언은 점점 본래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게 바로 게임 내 챔피언의 레벨입니다.


우리가 게임하면서 열심히 때려 부시는 넥서스는 <리그>내 챔피언과 이들을 조종하는 소환사를 링크 시켜주는 장치로 이 링크가 끊어지면 리그에서 패배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즉 넥서스를 파괴하면 승리인 셈이죠


본래 이러한 설정을 라이엇 측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했었습니다.

스토리상 아이오니아와 녹서스가 향후 15년간 3개의 도시 패권을 둔 <리그>를 치르게 됐는데 이때 라이엇에서 실제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을 선발, 이벤트 매치를 진행하였고 이때 아이오니아가 승리하자 스토리상에서도 3개 도시에 대한 권리를 아이오니아 가지게 되었죠. ( 이때 생겨난 승리 기념 아이템이 바로 <아이오니아의 장화> 입니다)



이렇게 본래 설정에서는 소환사라는 존재가 초월적인 힘을 바탕으로 룬테라 전역에 적극적으로 관여했었습니다.


하지만 추가하는 챔피언에 대한 스토리텔링이 점점 힘들어지자 라이엇은 <세계관에서 소환사가 룬테라 개입하는 비중을 줄이겠다!>는 발표를 하게 됩니다.


*발표 당시 유저들이 강하게 비판하자 소환사 라는 설정은 게임의 근간이니까 계속 쓰겠다. 하지만 더 이상 소환사는 세계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을 것이다!라는 너무나 논리적인 소신을 발표해 욕을 먹었었죠. 


유저 : 그럼 애초에 소환사가 왜 있는 건데? / 라이엇 : 음, 그건 모르겠는데 일단 쓸 거야 )



이를 바탕으로 라이엇은 2년동안 적극적으로 세계관을 뜯어고쳤고 현재에 이르러 결실을 맺게된 스토리는 더욱 막장이 되어 LOL 세계관이 공식적으로 폭발하게 됩니다. (짝짝짝


원래 LOL에는 수많은 이스터에그와 아이템, 대사 등의 설정이 여기저기 존재했는데. 공식적으로 세계관이 터져 이러한 것들이 의미가 없어집니다.


시간이 지나 2016년 11월 중순 라이엇은 유니버스라는 세계관 페이지를 공개합니다. 


터져버린 세계관 조각조각을 모아 새로운 세계관을 설립하겠다는 라이엇의 의지로 보입니다. 이 페이지에는 룬테라 세계관의 기초가 되는 지역, 나라, 공허와 같은 요소와 몇몇 챔피언이 업데이트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리그>가 무엇이고 챔피언들은 왜 싸우는 것인지 와 같은 기본적인 메인 이야기 라인이 없기 때문에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내요.






이 포스팅은 룬테라에 존재하는 각 나라와 공허, 챔피언과 같은 이야기로 이어집니다.

[관련글] 리그오브레전드 세계관 설정 및 스토리 (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