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정보/HTML CSS 와 블로그

HTML CSS 기초부터 배우기 1 ( 홈페이지 제작, 블로그 꾸미기 )

반응형

래 블로그는  Web 과 Log 의 줄임말로, 자신의 관심사를 자유롭게 서술하는 1인 미디어로 시작했습니다. 전문지식 없이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고, 평범하지만 필요한 정보들을 손쉽고 압축적으로 공유할수 있죠.  제 블로그는 이러한 본래 블로그의 목적에 맞게 양질의 정보를 공유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 글, 사진 및 이미지 위용준# 

 #일부 이미지는 퍼왔음을 밝힙니다.#◀



들어가면서


블로그에 가장 중요한건 안에 들어간 컨텐츠인건 확실하다. 하지만 그 안에 내용물을 포장하는 디자인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블로그를 하다보니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궁금해 기초부터 공부하며 정리, 기록, 공유하고자 한다. 매일 열심히 공부하기 위해 따로 카테고리도 생성했다! 


책을 사서 공부할까 고민했지만 충분히 좋은 교재들이 인터넷에 많다고 느껴져 여러가지 강의를 종합해 공부를 하겠다. 또한 관련된 공부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직관적이라는 평이 많기 때문에 누구나 도전할 멋진 지식이라 생각한다.


모든 공부를 할때도 그렇지만 내가 가장 효율적이라 생각하는 방법은 이게 뭘 공부하는 과목인가, 큰 카테고리는 무엇이 있는가를 먼저 보는게 새로운걸 공부할때 가장 도움이 잘된다고 생각한다. 큰 맥락부터 보는것!




본문에 들어가기 앞서 홈페이지 두개를 소개 하고자 한다


https://www.w3schools.com/ 




굉장히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이트로 영어의 장벽만 아니라면 굉장히 유용한 교보재로 활용할 수 있다.


https://jsfiddle.net/



관련 업무를 처리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이 사용한다는 이 사이트는 내가 사용한 HTML/CSS/JAVAScript 등을 실험해 볼 수 있는 좋은 사이트 이다.


배워보자


자 그렇다면 우리가 배우는것들은 무엇일까?  예를 들어보자


나 : 오른쪽 구석에 꽃봉우리 모습이 보이면서 그걸 클릭하면 꽃이 활짝 피게 해줘!


컴퓨터 : ??? 컴퓨터 한글 몰라효


즉 쉽게 말하면 내가 원하는것을 컴퓨터가 알아듣게 쓰는것을 말한다. HTML CSS 등 우리가 배우는 '언어'라는것은 컴퓨터가 알아듣는 "외국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 그렇다면 큰 카테고리로 나눠보자 컴퓨터 언어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 XTML, 서버 언어 등 ) 우리가 집중해서 공부할것은 HTML, CSS, Javascript 3가지 이다.


만약 홈페이지를 음료수 캔이라고 가정한다면. 캔안에 들어있는 음료는 그 페이지의 내용이 될것이다, 캔 전체는 HTML, 캔에 그려져 있는 디자인은 CSS, 캔 뚜껑을 따는 뚜껑은 Javascript라 할 수 있다. 


HTML : 웹 페이지의 큰 뼈대에 관련된 언어


CSS : 색깔이나 디자인과 같은 디자인에 관련된 언어


Javascript : 동작에 관련된 언어, 예로 홈페이지에서 버튼을 눌르면 밑에 오늘의 날씨를 보여줘! 와 같은 기능을 넣는 언어


음.. 대충 감이 잡힌다. 왜 공부할때 HTML CSS Java 순으로 가는지도 알것 같다. 큰 뼈대를 세우는 법을 배우고, 디자인한뒤, 기능을 넣는것 이군!


앞으로 꾸준하게 공부하며 정리해 올릴것을 약속한다. 


1차적인 목적은 스스로 블로그의 스킨을 만들어 보는것! 으로 해볼까 한다. 관련된 bootstrap이란것도 있는데 이는 후에 같이 배워보도록 하자!


다음 포스팅은 앞서 말했듯 HTML 관련 카테고리를 나눠보고 차근차근 알아보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