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 정보/HTML CSS 와 블로그

HTML CSS 기초부터 배우기 3 (홈페이지 제작, 블로그 꾸미기 )

반응형

[여러가지 정보/HTML CSS 와 블로그] - HTML CSS 기초부터 배우기 2 (홈페이지 제작, 블로그 꾸미기 )


이전 글에 이어서 HTML /CSS 에 대해서 공부하도록 하겠다.


오늘은 Web에 대한 간단한 기본 지식과 Html 편집기에 대한 언급을 하도록 하자.


뜬금없이 왜 웹이 대해서 이야기 하는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애초에 우리가 다루는 언어는 웹 사이트에 관한 언어이기 때문에 깊게 들어가지는 않아도 기본적인 배경은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웹 주소의 의미


보통 사이트 주소의 www.troyboy.tistory.com의 www는 "World wide web"의 약자다. 세계를 엮는 거미줄과 같은 의미... 목적 또한 이와 같다. 애초에 모든 사이트의 최초 목적은 정보의 공유!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자주 접하는 단어들이 있다. IP, DNS, Port. Protocol(프로토콜).. 자주 접하지만 솔직히 의미는 생소하다. 과연 뭘까?


보통 사이트 주소는 이렇게 되어 있다. http://troyboy.tistory.com:80/home.html


http:// <- 이 부분을 프로토콜 이라 한다. 프로토콜은 통신 규약이라고 보면 된다. 우리가 인터넷을 사용할때 사용자의 컴퓨터와 웹 사이트가 구축된 서버 컴퓨터 사이의 통신이 있을것이다. 이때 이 통신들 끼리 미리 규칙을 만든것을 프로토콜이라 한다. http는 '정보만' 받는다. FTP는 '파일도' 받는다. 이런 형식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보통 주소창에 직접 쳐서 다운 받는 경우 ftp://로 시작 한다. 경험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IP는 뭘까? 보통 인터넷 상에 컴퓨터 주소를 IP라 한다. 즉 어떤 건물의 몇동 몇 호가 있다면 몇 호에 해당하는게 IP라 할 수 있다. 여기서 보통의 가정집 IP는 그 수가 너무 많아 DHCP라는 규약을 같이 사용하는데 이 DHCP가 각 가정 집에 IP를 분할에서 할당해준다. 정도만 알아도 무방하다.


이 IP 주소를 인간이 알아보기 쉽게 문자로 바꾼것을 DNS라 한다. 위 주소에 troyboy.tistory.com 이 이에 해당된다.


Port는 같은 서버내의 프로그램 주소이다. 보통 기준이 80으로 되어 있다. 80이면 생략이 가능하다. 실제로 주소후 :80을 붙이면 제대로 사이트에 들어가지지만 포트번호를 : 470 이런식으로 다르게 지정하면 사이트에 들어가지 못하는 현상을 확인 가능하다.


HTML 편집기


Html 편집기는 거창하게 갈거 없이 말 그대로 HTMl을 작성할 수 있는 편집기를 말한다.


간단하게 노트패드 프로그램을 써도 되고. 기타 좋은 편집기들이 많으니 하나 골라서 사용하면 된다.


대표적인 몇개를 소개 하겠다.


http://www.editplus.com/kr/ 


에디트 플러스라는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 사람이 만든 편집기 이다. 꽤나 사용하는 유저가 많다. 30일 평가판으로 제공된다.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GWS_000218&categoryId=A0100000


노트패드 + 라는 편집기로 html5를 코딩하는 무료 편집기중 굉장한 호평을 받고 있다. 무료


http://aptana.com/


개발자들이 좋아하는 강력한 프로그램 이다.


https://www.sublimetext.com/


서브라임 텍스트 또한 인기있는 프로그램으로 이 편집기를 이용한 강의가 꽤나 있다.


각 사이트와 네이버 검색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찾아서 사용해보자.


자 이제 본격적으로 HTMl 공부에 대한 기본 준비가 완료 됐다고 봐도 무방 하겠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속도를 높여 빡세게 진도를 빼 보겠다.

반응형